[룰] 섀클턴베이스 룰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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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섀클턴 베이스는 달의 남극에 있는 "섀클턴 크레이터"에 기지가 건설되고 있고, 플레이어는 우주 연구 기관의 수장이 되어, 임무를 후원하는 3개의 기업 프로젝트를 참여하고, 크레이터 개발을 하여 영향력을 높이는 게임이다.

준비

1. 기업 세팅

1) 기업 선택

기업 시트를 섞어서 3개의 기업 시트를 선택한다.

기업에 해당하는 기업 보드 및 기업 토큰, 기타 구성품을 가져온다.

기업 시트들

2) 세팅

각 기업에 따라 맞게 세팅한다.

공통적으로 공용판 옆에 기업보드와 프로젝트 카드를 배치한다.

각 기업 마커 4개를 기업보드에 놓고, 1개의 기업 마커는 고용판 가운데 판에 놓으며, 프로젝트 카드 2장을 공개한다.

 

2. 플레이어

1) 개인판

플레이어 색상을 선택한 뒤 개인판(기지 보드) 및 구성품을 가져온다.

각 구조물의 크기에 맞게 배치하고, 목표 마커 3개를 배치한다.

 

2) 공용판

공용판 좌측 상단 0점 칸에 승점 마커를 배치하고, 순서 트랙에 순서 마커를 배치한다.

공용판 우측 가운데 명성 트랙의 0점 칸에 명성 마커를 배치한다.

 

공통 세팅

1. 태양 전지판

크레이터 주변의 그려진 태양 전지판 공간에 태양 전지판 토큰을 배치한다.

 

2. 명령 행동 보드 및 에너지 마커

인원에 맞게 명령 행동보드를 놓는다.(기본 4인)

이후 에너지 트랙의 빈칸 표시에 에너지 마커를 놓는다.

 

3. 공급처

공용판 인근에 1, 3, 5 크레딧 토큰을 모아 놓고, 티타늄 토큰과 희토류 토큰, 우주 작업자(공학자, 기술자, 과학자)를 모아놓는다.

공급처의 자원들은 제한이 없다. 부족한 경우 대체품을 사용해도 관계없다.

 

4. 승점 타일

공용판 좌측 상단에 승점 타일을 배치한다.

 

5. 우주선 타일(라운드 타일)

각 라운드에 맞게 우주선 타일을 구분하여 모아놓는다.

 

6. 우주 기관 리더 타일

인원 수에 맞게 우주 기관 리더 타일 섞어서 뽑고, A 또는 B 면으로 공개한다.

 

게임 진행

1. 개요

섀클턴 베이스는 3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3단계(우주선 > 행동 > 유지 관리)에 걸쳐 게임이 진행된다.

3라운드가 종료되면(유지 관리 단계까지 진행) 최종 승점 계산을 진행한다.

 

2. 시작 준비

가장 최근에 우주를 여행한 플레이어가 첫번째 플레이어가 된다. (우주 테마 게임도 허용해주나? ㅎㅎ)

아닌 경우 임의의 방식으로 플레이어를 선택한다.

 

선플레이어는 공개된 우주 기관 리더 타일을 선택하고, 중앙 6개의 구역 중 1군데에 개인 보드판의 첫번째 돔 구조물을 가져와 배치한다.

이때 태양 전지판도 1개 가져와 해당 구조물의 칸에 배치한다. (태양 전지판은 12시 방향부터 시계 방향으로 사용한다.)

배치한 돔 구조물과 닿은 기업 마커에 해당하는 자원을 얻는다.

 

3. 라운드 진행

1) 우주선 단계

우주선 단계 요약

- 라운드에 해당하는 우주선 타일을 플레이어 수 +1 만큼 공개한다.

- 차례의 역순(현재 턴오더 트랙의 역순) 으로 우주선 타일을 선택하고, 표시된 자원을 공급처에서 가져온다.

  만약 아래와 같이 우주선 타일을 선택하였다면, 6크레딧, 2 티타늄, 1희토류, 공학자 2, 기술자 3, 과학자 1을 가져온다.

- 모든 플레이어가 우주선 타일을 가져가면, 상단 적힌 숫자에 따라 낮은 순서대로 턴오더를 결정한다.

- 남은 우주선 타일에 그려진 우주 작업자에 맞게 루나 게이트 웨이 공간에 배치한다. 이때 각 유형별 작업자는 최대 4명만 배치할 수 있다. (이 제한은 우주선 단계에서만 적용된다. 다른 단계 때 우주 작업자가 더 늘어도 관계없다.)

 

2) 행동 단계

섀클턴 베이스는 일꾼 놓기 게임으로, 라운드 때 가져온 우주 작업자 6명을 사용하여 액션을 수행하며, 차례에 1명의 일꾼을 사용하여 액션한다. 이에 따라 라운드당 6번의 액션을 수행한다.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액션은 3종류가 있다.

 

첫번째, 크레이터 개발

크레이터 개발 아이콘

 

크레이터 개발은 쉽게 설명하면 자원을 모으는 행동이다.

게임 내 자원은 3종류로, 크레딧, 광물(희토류, 티타늄), 기업 자원(기업 마커에 그려진 자원)인데, 메인 행동을 수행하기 전 자원을 모으는 액션이라 생각하면 된다.

공용판을 보면 구획 가장 자리에 네모 슬롯 + 크레딧 비용이 적힌 칸이 존재한다. 이곳에 우주작업자를 놓으면 해당 슬롯의 화살표가 가르키는 방향 전체에 대해 활성화된다.

 

# 보상

작업자마다 발생하는 보상이 다르다.

공학자 : 구역에 그려진 티타늄 혹은 희토류를 얻는다.

기술자: 구역마다 3크레딧씩 받는다.

과학자: 구역별 인접한 기업 마커 자원을 얻는다. 이때 각 기업 마커는 한번만 얻을 수 있다. 여러 구역에 걸쳐있어도 중복해서 받을 수는 없다.

 

# 활성화

어느 플레이어가 설치한 구조물인지와는 관계없이, 구조물이 놓여져 있는 구역에 대해서 자원을 획득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구역에 구조물이 있기 때문에 3 구역에 대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비용

내가 설치한 구조물이 있는 구역의 경우 무료로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내 구조물이 없는 곳의 경우, 해당 구역에서 가장 큰 영향력(구조물의 크기)이 높은 사람에게 우주 작업자를 놓았을 때 적혀있는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만약, 지불할 수 없는 경우 해당 액션을 수행할 수 없다. (기술자를 배치해서 얻은 크레딧으로 줄 수 없다. 먼저 비용 지불 후 액션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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