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룰

[룰] 브라스 버밍엄 Brass: Birmingham

space.developher 2024. 3. 18.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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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브라스: 버밍엄은 18세기 영국 산업혁명 시대의 사업가가 되어 상품을 생산하고, 상품을 운반하기 위한 교역로를 만들어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게임이다.

현재 보드게임 긱 순위 전체 1등을 달리고 있으며, 게임 난이도는 어려움에 속하는 5점 만점 중 3.87, 베스트 인원은 3인이다.

 

# 세팅

1. 공용

모든 플레이어가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용 맵을 플레이어들 가운데 펼쳐 놓는다.

앞 뒤로 색상이 다른데, 낮과 밤을 배경으로 하는 차이만 있을 뿐 다른 차이는 없다.

1) 카드 덱

+ 일반 카드

카드는 크게 일반 카드와일드 카드로 구분된다.

카드에는 인원에 따라 사용하는 카드가 다르다. 인원수에 맞게 카드를 세팅한다.

 

일반카드 덱을 잘 섞은 후 뒤집어서 일반카드 위치에 놓는다.

와일드 카드는 같은 종류의 와일드 카드끼리만 모아서 보이게 와일드 카드 위치에 놓는다.

 

2) 자원

브라스 버밍엄에서는 석탄을 사용한다.

공용 맵에서 석탄과 철이 그려진 영역에 석탄을 놓는다. 이때 [-] 모양의 칸에는 초기 자원을 배치하지 않는다.

 

3) 항구 취급 상품 및 맥주

공용맵 가장 자리에는 항구들이 존재한다.

플레이어 수에 맞게 상품 표식을 준비하고 랜덤으로 항구에 놓는다.

항구에도 플레이어수가 표시되어 있으므로, 인원에 맞게 배치하면 된다.

취급 상품이 존재하는 경우(아이콘이 그려져있는 경우) 위에 맥주를 올려놓고, 빈 표식이라면 올려놓지 않는다.

인원에 따라 상품 타일 및 항구에 배치하고, 위에 맥주를 놓는다.

2. 공급처

플레이어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동전맥주를 놓는다.

 

3. 개인

각 플레이어가 사용할 개인으로, 플레이어는 하나씩 가져간다. 

앞 뒤로 색상이 다른데, 낮과 밤을 배경으로 하는 차이만 있을 뿐 다른 차이는 없다.

 

1) 산업 타일 배치

각 플레이어는 개인 판레벨산업에 맞는 타일을 배치한다.

타일은 앞면과 뒷면로 되어있는데, 뒷면으로 배치한다. (판매시 필요한 맥주 개수를 알 수 있어야 하므로, 보이는 뒷면으로 놓는다.)

왼쪽이 앞면, 오른쪽이 뒷면이다.

 

전부다 배치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배치된다.

약간의 팁으로, 배치할 때 같은 종류의 상품끼리 모으고, 건물 레벨 별로 정리하면 금방이다.

 

2) 시작 자원

모든 플레이어는 17 파운드 씩 은행에서 가져온다.

 

3) 수입 마커 배치

수입 마커는 공용 맵에 두며 수입 단계 0 옆에 위치시킨다.

 

4) 승점 마커 배치

승정 마커는 공용 맵에 두며 0점에 위치시킨다.

 

5) 시작 카드 분배

모든 플레이어는 일반 카드 덱에서 8씩 받고, 인원 수 만큼 공급처에서 뒷면으로 카드를 제거한다.

(버려진 카드는 운하시대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철도 시대 시작할 때 카드와 잘 섞어 공급카드로 세팅한다.)

 

6) 플레이어 순서 결정 및 플레이어 마커 배치

플레이어 순서를 정하고, 공용 맵 좌측 하단에 차례대로 플레이어 마커를 배치한다.

 

# 게임 룰

1. 개요

게임은 라운드 단위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마다 플레이어는 2장씩 카드를 사용하여 액션을 수행한다.

단, 운하시대의 첫 번째 액션의 경우 1장의 액션만 수행한다.

사용한 만큼 공급처에서 카드를 수급하는데, 공급처의 카드와 모든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카드가 다 떨어지면 하나의 시대가 종료된다.

시대가 종료되면 네트워크 점수 및 건물 점수를 계산하고,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2. 시대

게임은 총 운하시대철도시대로 진행되며, 두 시대마다 게임 진행방식이 약간 달라진다.

차이점은 각 내용별로 정리한다. (운하, 철도)

 

3. 라운드

각 라운드 마다 3가지 단계를 거친다.

3단계까지 수행하면 다음 라운드가 진행되며, 모든 플레이어들이 사용할 카드가 없는 경우 해당 시대가 종료된다.

 

철도 시대가 종료되면 바로 게임이 종료된다.

 

1) 행동

차례 순서대로 2번의 행동을 연속적으로 수행한다.

만약 A, B, C 플레이어 순이라면, AA, BB, CC 로 행동을 수행하면 행동 단계를 마친다.

 

운하 시대의 경우 첫번째 라운드는 1번의 행동만 수행한다.

 

2) 라운드 순서 조정

현재 라운드에서 사용한 금액에 따라 다음 라운드 순서를 조정한다.

금액을 조금 사용한 플레이어 순으로 조정하며, 동률인 플레이어들은 이전 순서를 유지한다.

예를 들어  A(3원), B(5원), C(3원), D(0원) 이었다면, 다음 라운드 차례는 D > A > C > B 순으로 변경된다.

 

3) 수입

현재 수입 마커의 위치에 따라 각 플레이어는 수입을 받거나, 지불해야한다.

수입 마커의 위치가 1 이상은 공급처에서 해당 금액만큼 받고, -1 이하는 공급처에 돈을 지불한다.

 

+ 잔룰

만약 수입단계 때 수입이 - 이고, 지불할 돈이 없는 경우 건설된 산업 타일 중 절반 가격으로 판매한다. (반내림)

비용만큼 판매해야한다.

판매를 했음에도 돈이 부족하다면 해당 금액만큼 마이너스 점수를 받는다.

 

2. 행동

매 라운드마다 플레이어는 2번 행동 을 연속적으로 수행하며, 모든 행동을 수행할 때는 핸드에 든 카드 1장을 내리며 수행한다.

수행할 수 있는 행동은 6가지이며, 동일한 행동을 2번 수행해도 관계없다.

 

1) 대출

 

수입마커3단계 내리고, 은행에서 30파운드를 받는다.

(원활한 설명을 위해 앞으로는 "원" 으로 표현하겠다.)

내릴 때에는 내려온 수입 단계 중 가장 높은 수입에 수입마커를 놓는다.

 

주의할 부분은 1칸 1단계의 차이로, 단계가 더 큰 단위이다.

 

만약, 오른쪽의 이미지를 보면 수입 4(17)에 수입 마커가 위치해있었다고 가정하면, 3단계 내려와서 수입 1단계 중 가장 높은 수입인 12 칸에 놓으면 된다.

 

수입 4(17) -> 수입 1(12) 

 

수입 0 이하는 수입 1단계는 1칸이다.

 

+ 잔룰

만약, 현재 수입이 가장 낮은 -10 에 위치하였다면, 더 이상 대출은 할 수 없다.

 

2) 정보

핸드에서 2장을 버리고, 와일드 카드 2장(도시, 산업 1장씩)을 받는다.

이후 가져간 와일드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와일드 카드 더미로 돌아온다.

 

와일드 카드(도시)의 경우 모든 도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건설 할 수 있다.

와일드 카드(산업)의 경우 영향력(추후 설명)이 닿는 도시의 필요 산업 카드를 대신할 수 있다.

 

+ 잔룰 

만약 핸드에 와일드 카드가 1장이라도 존재하는 경우 정보 행동은 할 수 없다.

정보 행동을 위해 와일드 카드를 내리는 것 또한 불가능하다.

 

3) 개발

플레이어 개인판의 산업 타일을 최대 2개까지 게임에서 제거할 수 있다. 

제거시 타일 1개마다 시장의 철 1개를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만약 현재 타일 2개를 제거한다고 하면 철의 시장가치는 2원이므로, 각 각 2원씩 총 4원을 비용으로 내야한다.

제거하는 타일은 각각 다른 산업의 타일도 제거할 수 있지만, 해당 산업의 가장 낮은 레벨의 타일을 제거해야한다.

위의 이미지처럼 각기 다른 산업을 제거할 수 있다.

 

+ 잔룰 

1단계, 3단계 도예소의 경우 개발할 수 없다. (오로지 건설만 가능하다.)

 

 

4) 네트워크

내 영향력이 있는 곳과 연결된 미건설 도로에 네트워크를 짓는다. (미건설 도로는 아무도 건설하지 않은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영향력이란 인접한 산업 타일 혹은 연결 타일을 의미한다.

연결 타일이 없는 경우 더 이상 네트워크 행동을 수행할 수 없다.

 

공용판 내 영향력이 없는 경우(산업 타일도 없고, 네트워크도 없는 경우를 의미)에는 원하는 곳에 네트워크를 지을 수 있다.

영향력이 있는 경우라면 해당 영향력과 연결되게 지어야한다.

만약 위와 같이 "우스터" 와 "버밍엄" 사이에 네트워크가 건설되어있다면, 네트워크로 지을 수 있는 곳은 해당 네트워크와 이어진 곳이다.

 

+ 시대별 차이

운하시대

- 건설 비용은 3원이다.

- 운하로에만 지을 수 있다.

 

철도시대

- 건설을 위해서 석탄이 필요하다. 석탄은 연결된 항구 혹은 공용판에 남아있는 석탄을 사용할 수 있다.

  (공용판에 남아있는 석탄에 대한 내용은 건설 행동에서 추가적인 설명을 하겠다.)
  시장에서 끌어다 쓰는 경우 현재의 석탄 가치만큼 비용을 지불한다.

  공용판에 남아있는 석탄을 사용하는 경우 무료이며, 사용한 만큼 남은 석탄을 제거한다.

- 한번의 행동으로 최대 2개까지 네트워크를 건설할 수 있다.

   길 1개 짓는 경우: 5원 + 석탄 1개

   길 2개 짓는 경우: 15원 + 석탄 2개 + 맥주 1개 

- 철로에만 지을 수 있다.

 

+ 잔룰

길 2개 짓는 행동은 길 1개 짓는 행동을 2번 수행하는 것으로 각 네트워크를 놓을 때마다 석탄 수급이 되어야한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노란 플레이어는 2길 행동을 위해 첫번째로 "울버햄프턴 - 캐넉" 을 연결했고, 두번째로 "울버햄프턴 - 월솔" 로 길을 연결하였다.

각 액션별로 석탄을 1개씩 사용해서 2개의 석탄을 사용했고, 맥주가 있는 월솔과도 연결하여 맥주를 사용해서 2길 행동을 수행하였다.

 

5) 건설

+ 공통

개인판의 산업 타일을 건설하며, 건설 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첫 번째, 도시 카드(와일드 카드 포함)를 내고 해당 지역 내 원하는 산업 타일 1개를 건설 할 수 있다.

두 번째, 산업 카드(와일드 카드 포함)를 내고 영향력이 닿는 도시의 사용한 산업 타일을 건설 할 수 있다.

왼쪽의 카드는 산업 카드, 오른쪽의 카드는 도시 카드이다.

 

건설 할 때는 플레이어 개인판에 기재된 만큼의 건설 비용자원만큼 소비한다.

 

건설 비용 아래에는 시대 표시가 있다.

파란색 마크는 운하시대를 뜻하며, 철도 시대에는 건설할 수 없음을 의미하며, 검은색 마크는 철도시대를 뜻하며, 운하시대에는 건설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만약 다음과 같이 "우스터 - 버밍엄" 영향력이 있었다고 가정하자.

이때 산업 카드(방직소와 제조 공장)를 사용하는 경우, 버밍엄과 우스터에 일치하는 산업의 타일을 지을 수 있다.

 

만약 다음과 같이 도시카드(스토크온토렌트)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도시의 어떠한 산업 타일 중 1개를 건설할 수 있다.

위의 상황에서는 방직소, 제조공장, 도예소, 철광소 중 1개이다.

 

산업 타일은 총 6종류로 크게 자원을 생산하는 산업 타일과 판매용 산업 타일로 나뉜다.

 

+ 자원 생산 산업 타일

산업 타일 우측 하단에 맥주, 철, 석탄이 그려진 타일을 건설할 경우 해당 수량만큼 자원이 생산된다.

 

생산이 되었을 때, 시장에 비어있는 철만큼 판매되며, 판매된 가치만큼 플레이어는 공급처에서 돈을 가져간다.

판매되지 못한 철은 잉여 철이 되며, 남은 수량만큼 건설한 철광소 타일 위에 올려놓는다.

위의 철은 모든 플레이어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철광소 타일 위에 남은 철이 없다면, 판매 완료된 타일로 취급하여 타일은 뒤집어 지고, 수입 보상을 받는다.

 

석탄

생산이 되었을 때 항구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고, 시장에 비어있는 석탄만큼 판매되며, 판매된 가치만큼 플레이어는 공급처에서 돈을 가져간다.

판매되지 못한 석탄은 잉여 석탄이 되며, 남은 수량만큼 건설한 탄광 타일 위에 올려 놓는다.

위의 석탄은 모든 플레이어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탄광 타일 위에 남은 석탄이 없다면, 판매 완료된 타일로 취급하여 타일은 뒤집어 지고, 수입 보상을 받는다.

 

맥주

생산이 된 맥주는 모든 플레이어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단, 나의 맥주는 전역적으로 사용가능한 반면(네트워크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사용 가능), 다른 플레이어의 맥주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야먄 사용 가능하다. (네트워크는 어느 플레이어의 네트워크든 상관없다.)

타일 위의 전부 사용되었다면 판매 완료된 타일로 취급하여 타일은 뒤집어 지고, 수입 보상을 받는다.

 

+ 잔룰

운하시대와 철도시대 차이

운하시대에는 한 도시당 1개의 산업 타일만 건설할 수 있으며, 철도시대에는 여러개의 산업 타일을 건설할 수 있다.

 

재건설 

이미 건설된 산업 타일을 한단계 이상의 높은 같은 산업 타일로 건설 가능하다.

건설 비용은 지불해야한다.

건설하고자 하는 타일 위에 자원이 남아있는 경우 자원들은 버려지며, 기존의 타일 점수는 받을 수 없다.

 

기본적으로는 나의 산업 타일만 재건설이 가능하지만, 탄광 혹은 제철소의 경우 공용판 내 해당하는 자원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시장 + 잉여 자원) 다른 플레이어 타일 위에 재건설이 가능하다.

보라색 플레이어는 2레벨 탄광이 있었지만, 4레벨 탄광으로 업그레이드 하였다.

 

 

양조장 단지

위의 맥주 공장에 이름이 없는 지역을 양조장 단지라고 이야기하며, 이곳의 경우 도시 카드로는 건설할 수 없다.(와일드 카드 포함)

건설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네트워크를 건설 후 산업 카드로만 건설 할 수 있다.

 

 

6) 판매

판매를 위해서는 판매가 되지 않은 산업 타일(양조장, 방직소, 제조 공장)과 해당 상품을 취급하는 항구네트워크로 연결이 되어야 한다.

만약 연결되어있지 않다면 판매할 수 없다.

네트워크는 나의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네트워크가 연결된 것 또한 인정된다.

버밍엄에 제조 공장 타일이 건설되어있고, 버밍엄-우스터-글로스터(항구) 로 연결이 되어있다.

 

판매는 한번의 행동으로 여러 개의 판매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 (판매를 위한 맥주만 충분하다면)

 

+ 판매를 위한 맥주

판매시 산업 타일에는 필요한 맥주 개수가 표기되어있다. 위의 버밍엄에 놓여진 제조 공장 타일을 보면 판매시 맥주 1개가 필요하다는 아이콘이 보인다.

판매를 위해서는 플레이어가 생산한 맥주 혹은 두번째 항구에 놓여진 보급 맥주가 있어야만 한다.

 

내가 생산한 맥주는 글로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가 생산한 맥주는 판매하려는 항구와 네트워크로 연결이 되었다면 사용할 수 있다.

항구 맥주는 시대당 1번 해당 맥주를 무료로 사용하고 판매할 수 있다. 해당 항구 맥주를 사용했다면 맥주칸에 그려진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슈주르베리: 4점을 얻는다.

글로스터: 산업 타일 1개를 개발한다.

워링턴: 5원을 얻는다.

노팅엄: 3점을 얻는다.

옥스퍼드: 수입 마커 2칸 올린다.

 

 

 

 

찬찬히 업데이트..

 

 

 

2. 운하시대 점수 계산

- 네트워크 점수

- 판매된 산업타일 점수

- 로마자 1건물 파괴

 

3. 철도시대 점수 계산

- 네트워크 점수

- 판매된 산업타일 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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